26재요청)유대종 선생님 점유지문 해설 다시 부탁드립니다
어제 올렸는데 묻힌 것 같아 다시 26요청 드립니다
직접점유는 물리적 지배를 하는 점유, 간접점유는 반환 청구권을 가지는 점유이고
둘 다 점유이기 때문에 사실상의 지배가 공통점이다 뭐 대비코드 잡아라
이렇게 설명하시던데 좀 아쉽지 않나요 ?
저는 직접점유에는 1)소유하는 경우 2)소유하지 않는 경우(빌려쓰거나 보관하고 있는 것)
이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했어요.
왜냐하면 직접점유 정의하는 문장에서
'물건을 빌려 쓰거나 보관하고 있는 것을 포함하여(소유하지 않는 경우)
물건을 물리적으로 지배하는 상태(소유하는 경우)'라고 했을 때,
이미 직접 점유에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고 한거나 마찬가지니까요.
그런데도 대종T 판서에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지배하는 상태'
라고만 돼있더라구요. 여기서 정말 아쉬웠어요.
직접점유에서 '물건을 빌려 쓰거나 보관하고 있는 것(소유X)'라는 경우는 간접점유에서 '반환을 청구할 권리를 가지는 것(소유O)'라는 말과 밀접한 관련이 있죠 이 내용도 역시 언급 안하셨구요
또, 직접점유 정의할 때 '물건을 빌려 쓰거나 보관하고 있는 것을 포함하여(소유하지 않는 경우)
물건을 물리적으로 지배하는 상태'라고 했을 때, 밑줄 친 부분이 더 중요한 표현인데도
대종T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지배하는 상태'라고만 언급하고 넘어가구요
그리고 '직접점유와 간접점유는 모두 점유에 해당한다'라는 문장을 읽으시면서
'그래서 뭐 어쩌라고?'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런데 저 문장은
'직접점유는 점유인 게 바로 이해되겠지만, 간접점유도 점유의 한 종류라는 걸 잊지마'
라고 평가원이 한 번 더 강조하기 위해 쓴 문장이라고 생각해요
여기서도 아쉬웠어요
그리고 30번 문제 보면서 'DNS 스푸핑' 지문 떠올랐으면 좋겠다고 하셨는데... 이건 그냥 완전 껍데기만 보고 설명하시는 것 아닌가요 ?
제 사견이지만 유대종 선생님이 대비코드, 대비코드만 말씀하시는 건 좀 딱딱한 사고라고 생각해요
두 가지 경우가 대비되므로 공통점 차이점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것도 맞는 말씀이지만
두 가지 경우가 나왔을 때 단순히 공통점 차이점만으로
설명 안되는 상황도 얼마든지 있을 수 있거든요
해설을 좀 더 자세하게 해주시면 좋겠어요
+) 유대종 선생님 가끔씩 오르비 보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당
이 글 꼭 봐주셨으면 좋겠어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차 많이 막히려나 가기 존나 귀찮네 ㅅㅂ
-
오르비엔 좋은 사람 많다 히히 하면서 대충 올렸는데 갑자기 두려워짐 현실에서...
-
인생이힘들다..... 나데나데나데나데나데나데해줄미소녀한테 어리광 부리고 싶다
-
얼버기 2
9시에 잠들었는데 지금 일남 ㅅㅂ 4시엔 다시 자야지
-
이훈식 오지훈
-
사실 썸도 아니었던거같음 ㅜㅜ
-
시간이 약이래용 0
확실히 시간이 지나니 수능의 무서움을 잊게되는..
-
오지훈 개념완성 스텝1까지만 개념기출하고 이신혁쌤 현강 들어가도되나요? 0
스텝2 까지 꼭 수강하고 기출 풀어야 이신혁쌤 따라갈수 있을까요?
-
보고싶다 1
같이 살고 싶어 언젠가는 같이 살겠지
-
군대에서 하려고 하는데 ㄱㅊ음?? 근데 본인 4대역학 개못함 ㅋㅋ 재수강해야 함.....
-
9칸 0
이시점 라인 의미 없다는데 그래도 9칸이면 붙겠죠? 가고 싶어서 모의면접도 가고...
-
일본 애니에는 감동이 있다 가슴이 웅장해진다 진짜
-
10퍼에서 3분만에 2퍼됨
-
ㅇㅈ 2
그런 거 없슴다
-
ㅂㅂㅇ 4
-
한달만에 완강 ㄱㄴ?
-
아직도 이해가 안된다 16
안읽씹의 심리
-
다들 그럼 뭐하는건지 쓰고나가셈
-
댓글 등의 반응은 현저히 줄어드는데 조회수는 개빨리 늘어남 ㅋㅋㅋㅋ 뭔가 있는 듯
-
중기:이거 불법입니다!
-
오르비가재밌는데말야
-
요즘 오르비는 다들 일찍 자는 바른 어린이들이라 3시에 하면 또 재미 없음 ㅋㅋ
-
영어 2,3 등급 차이 많이 심한가요? 예비 고3인데 그냥 영어 2등급까지는 띄울...
-
연애하고 싶다
-
고2인데 올해 모의수능 봤을때 물리3(찍맞1개) 지구5(실수 많이 함..서바 풀면...
-
.......
-
고3 때 김동욱 일클 조금 들었었는데 그때는 조금 추상적으로 느껴졌거든요(방식은...
-
진짜 오랜만에 하는 ㅇㅈ인 듯 ㅋㅋ 차피 어릴 때라 신상 털릴 일은 없어서.. 오랜만에 ㅇㅈ해봄
-
언매 0틀 87점인데 3등급 뜨면 진짜 저는 이 세상에서 존재하지 않을지도...
-
방금 그 뭐야 올렷던 사진 여기 넣어서 찾았는데 안나왔어요 미방 안했는데...
-
경희대 될까요?
-
저는 공부하다 까먹어버렸어요 공부를 열심히 해서 그런건 아니고 기억력이 안좋아서 까먹음
-
모기야 제발 3
잘라는데 앵앵거려
-
내전휴ㅡ번호어
-
아나타모~하야쿠낫테네에에에에~
-
뭔가 요즘 그냥 10
내 무능함에 삶 자체의 동력을 잃은느낌
-
ㅇㅈ 2
그렇습니다
-
킁킁
-
뭐지 진짜
-
다 열심히 연계 공부했는데 저 셋중에 하나도 안 나온 게 너무함 이동하는시간...
-
ㅇㅈ 6
영정사진 ㅇㅈ
-
ㅇ 2
-
95인지 97인지 잘 모르겠음 37이랑 41 틀렸는데 41을 2랑 3이랑 고민하다가...
-
팔로우 쌀먹을 시전하려는 나쁜 인간들!
-
당연히 수학황은 아니지만 낮은 등급대이신 분들꼐는 제가 겪은 시행착오가 조금이라도...
-
후회 하고있어요 3
우리 다투던그으날
-
심찬우 강민철 김승리 … 고민됩니다ㅜ
-
ㅇㅈ 막차 10
펑
-
진짜 금시초문인데 또 완전 개소리같진 않아서 경험자분들 와서 알려주셈
다른샘꺼들으셈
이런건 qna에 올리는게 낫지않나요
해설을 요구할 수 있나..?모고 해설은 추가적인 부분인데
직접점유에서 '물건을 빌려 쓰거나 보관하고 있는 것(소유X)'라는 경우는 간접점유에서 '반환을 청구할 권리를 가지는 것(소유O)'라는 말과 문맥상 같은 말이죠
직접 점유에서 빌려 쓴다는 거는 말그대로 남의것인데 빌려서 '쓰고 있다'는 뜻이예요. 간점접유는 남이 내 것을 쓰고 있는거구요 다른뜻이예요
같은 말이라고 한 건 오해의 소지가 있었겠네요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수정했습니다
이런건 Q&A로 가시는게 맞지않나
왜 여기서?
굳이 왜 여기올려서 어그로끄는거지 ㅇ_ㅇ
머종쌤이 옯창이라서 그런건가 ..........
댓글알바 업그레이드 했네 이제 지문해설까지 반박하고 올 ㅋ
알바 아니구요 ㅋㅋ 대종쌤 해설이 부족하니 반박한겁니다
광일샘 해설로 반박하셧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