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1 19번 문항에 대한 평가원 전화문의 결과
오늘 평가원에 전화로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Q. B>G, G>R, R>B 식의 우열관계를 설정하고, 실험을 해석하면 답이 1번이 나온다. 어떻게 생각하는가?
A. 논리의 오류이다. 실험을 통해 결과를 해석해야지 우열관계를 설정하고 실험을 해석하는 것은 논리의 오류이다.
Q.수능출제메뉴얼에 찾아놓은 정답이 답이 될 수 없는 상황(즉 B>G, G>R, R>B 식의 우열관계)은 수정한다고 나와있는데, 교육과정 외의 지식이기 때문에 최소한 조건으로 위의 상황은 성립하지 않는다고 제시해야 옳지 않는가?
A. 교육과정을 통해 위의 상황이 성립하지 않는 다는 것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다.
20여분 동안 통화를 했는데 위의 두가지 내용으로 압축되네요. 논리의 오류라는 예상외의 답변을 들으니 조금 당황스럽기도하고...
계속 교육과정 내의 지식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했지만, 이의제기 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것이라고 합당하다고 주장하니 뭐라고 반박할 수 가 없네요. 20분의 전화토론에서 말린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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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억지죠. 저게 말이 되나 ㅋ
작년 고석용 선생님 연구실과 평가원과의 통화 내용이 생각나네요. 화2 15번 때문에 한창 난리였는데 그 때도 평가원이 윗글과 비슷한 논리를 폈죠.
오히려 제가 억지주장을 계속 펼친다는 소리를 들었어요. 역시 언론에서 도와줘야 되나ㅠㅠㅠ
아 순천향최저가 날라가네요ㅠㅠㅠ 수고하셨어요
이런건 언론버프가 있어야되요 저번 지구과학 복수정답이야 실관측자료 가져와서 바로 ㅇㅇ.. 했지만 08수능 물리2같은경우는 계속 발뺌하다가 언론하고 한국물리학회가 계속 쪼아대니까 ㅈㅅ.. 했죠 왠만하면 인정안하려고하죠 인정하면 평가원장 사퇴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