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대는 역사와 아웃풋 누적으로 만들어집니다.
2020년 12월, 조선일보 인물 DB에 수록된 학부 및 대학원 출신자들 기준으로 집계됐습니다. 또한 분+분교 모두 합산된 지표입니다. (예 : 한양대의 경우 서울본교+에리카분교 합산)
1위부터 6위까지는 사회 각계별 유명동문 1만명 이상의 대학으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성균관대, 중앙대 순입니다.
7위는 부산대, 8위는 경북대가 차지했습니다. 지방거점국립대의 대표격인 두 대학의 위상은 인서울 여느 대학과 견줬을때 결코 밀리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9위는 경희대, 10위는 동국대입니다.
11위부터 20위까지는 건국대, 영남대, 전남대, 한국외대, 이화여대(▲이대는 전년대비 1계단 상승), 서강대(▼서강대는 전년대비 1계단 하락), 동아대, 인하대, 단국대, 홍익대 순입니다.
21위부터 30위까지는 조선대, 전북대, 충남대, 국민대, 명지대, 계명대, 숭실대, 경남대, 원광대, 가톨릭대 순입니다.
31위부터 40위까지는 강원대(▲강원대는 전년대비 1계단 상승), 경상대(▼경상대는 전년대비 1계단 하락), 충북대, 서울시립대, 경기대, 대구대, 청주대, 아주대, 제주대, 광운대 순입니다.
글로벌 헤드헌팅 전문기업 유니코써치가 발표한 2020년 국내 1000대 기업(상장사 매출액 기준) CEO 출신 대학 분석 결과에 따르면 대표이사 또는 사장급 이상 등기임원 1633명 중 서울대 출신은 243명으로 1위입니다. 이어서 2위는 고대(121명), 3위는 연대(114명)입니다. 이들 3개 대학 다음으로는 한대(79명), 성대(45명), 중대(39명) 순입니다.
부산대는 중대 다음 순위인 7위(37명)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도 30명보다 7명이나 늘어난 수치입니다. 부산대 아웃풋은 현재진행형이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물론 성공을 위해 본인이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우리나라에서 개인의 성공과 학벌의 관련성은 가늘면서도 가깝게 엮어져 있습니다. 대학 인지도와 위상은 결국 학교의 역사와 동문 아웃풋으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입니다.
※ 카이스트, 포스텍 등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위 순위에서 예외에 해당합니다.
대학 진학시 참고하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에리카가 20
서울과기대 뛰어넘을 수 있을까?? 근데 뭔가 서울과기대는 에리카 산학협력빼고는...
꾸준추...
저희 부모님이 두분 다 부대신데 이젠 한물 갔다고 하시는데요;;
겸손의 미덕을 갖추신 훌륭한 부모님을 두셨습니다. 명문대 출신의 좋은 동문들은 자신의 출신 대학이 명문대라고 떼를 쓰거나 역사가 짧네, 정원이 적네 핑계대지 않습니다.
경북대 이신가요?
부산대 이신가요??
님이하는 말을 보면 부경이 명문이 아니라고 스스로 하고계세요
계속 스스로 깎아내리는 건 하지마세요
??? : 명문대는 역사와 아웃풋 누적으로 만들어집니다. (뻘글 반복)
??? : 명문대 출신의 좋은 동문들은 자신의 출신대학이 명문대라고 떼를 쓰거나......
ㅋㅋㅎㅋㅎㅋㅎㅋㅎ
ㄹㅇ 꾸준하노
출생인구 줄고, 서울에 훨씬 더 집중되고, 그러한것들이 전부 반영되면 순위도 엄청 바뀔듯
얼굴 좀 까발리고 싶다 ㄹㅇ
역시 예전에는 지방대가 꽤 괜찮았던건가
솔직히 지역할당인가 땜에 애매한 인서울보단 나을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저건 너무 말도 안되게 올려쳤어요
존나 징하네 ㅋㅋ
몇십년전 얘기좀 그만하세요 ㅋㅋㅋ
그때랑 지금이랑 같냐고...
ㄹㅇㅋㅋ
님 진짜 꾸준하네용 저 눈팅할때부터 이 글 본거같은데
과거에 빠져 사시는 분..과거 아웃풋이 저래도 현재 입결은 건동홍은 커녕 국숭한테도 슬슬 밀리더만..
이과는 전남 전기 경북 모공 부산 기계 빼고 다 맛탱이 감 ㅋㅋㅋㅋ
문과는 뭐 국숭세단
쪽.팔.린.다!
응 중경외시 붙고 부산대 가는 흑우 없어~
나... 경외시 버리고 부산 경영 썼는데...흑우야 ㅠㅠㅠㅠ
본인이 잘 나가야지 동문들이 잘나가면 뭐합니까 ㅎㅎ. 동문이 밥 먹여 주는 것도 아니고
영남대>서울시립대 ㄷㄷ
그래서 중경외영 하자는 소립니까 ㅋㅋ
ㄱㅋㄱㅋㄱㅋㄱㅋㄱㅋㄲㅋ개웃기네
요즘 누가 중경외시 붙고 부산대 갑니까
한양대 정치인들은 거의다 운동권
수험생 선호도가 하락하고 아웃풋이 하락하고 있는데 이런 글이나 올리면서 자위하고 있으면, 수험생들이 가고 싶은 마음 들었다가도 번복할 것 같네요...
공무원 법조인은 고대가 연대보다 나은편인가?
조선대가 왜 전북대 위에....
저 표는 부모 세대가 만든 퇴색되고 있는 지나간 영광.
지금 얼마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
야!!!!!
개짖는 소리 안나게 해라!!!!!
경외시 버리고 부산 경영 썼는데
이런 훌리가 글쓸때마다 나도 호구 취급당해서 꼴보기 싫음....ㅠㅠㅠㅠ
부산 경제학과 내다버리고 외대감 ㅅㄱ
꾸준하네 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