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배경지식 쌓기 - '그래프 보는 법'에 대하여 마스터하기
경제 배경지식 쌓기 - ‘그래프 보는 법’에 대하여 마스터하기
경제학을 공부할 때, 그래프를 잘 보는 법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입니다.
기본적인 그래프 보는 법에 대해서 원칙을 알고 그래프를 보면 훨씬 더 빠르고 깔끔하게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잘 보는 법은 순차적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1. 축을 확인하라
2. 경향성을 확인하라
3. 인과 관계를 확인하라
4. 증감의 크기를 계산하라 (부피와 넓이를 계산하라)
1. 축을 확인하라
그래프를 보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축’을 보는 것입니다.
위의 그래프를 처음 접하면 복잡하게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내가 직접 그래프를 그리는 사람이 되어 가장 먼저 그리게 되는 것을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우리는 아마 축을 가장 먼저 그릴 것입니다.
그렇다면 X축은 수량을 나타내고 Y축은 가격을 나타내는 축이므로 가격과 수량 사이에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그래프라는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의 그래프에서 ‘t년’의 가격은 P1이며 수량은 Q1이라는 것과 ‘t+10년’의 가격은 P2이고 수량은 Q2라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2. 경향성을 확인하라
다음으로는 그래프의 경향성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공급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면 가격은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공급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자 수량은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현상이 어떤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경향성’이라고 합니다.
위의 도표 분석을 통해 공급 곡선이 우측으로 더 크게 이동한다면 가격은 더 내려가고 반대로 수량은 더 많이 거래될 것이라는 것을 유추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급 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면 가격은 오르고 수량은 감소한다는 것도 알아낼 수 있습니다.
3. 인과 관계를 확인하라
인과 관계는 ‘왜?’라는 질문을 던져야 하는 과정입니다. 위에서 우리는 공급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면 가격은 내려가고 수량은 늘어나며 공급 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하면 가격은 올라가고 수량은 줄어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왜 그럴까?’라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국어 비문학에서는 그래프를 해석하기 위한 힌트는 제시문 속에 주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제시문의 도움없이 일상적인 상황을 통해 인과 관계를 밝혀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을 하면 공급이 많을수록 가격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수량은 많아질 것입니다. 따라서 공급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한다는 것은 ‘공급이 증가했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반대의 경우로 생각해 봐도 그렇습니다. 우리는 배추 농사가 망하면 김치 값이 높아진다는 것을 통해 공급이 적을수록 가격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당연히 수량도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공급 곡선이 좌측으로 이동한다는 것은 ‘공급이 감소했다.’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증감의 크기를 계산하라 (부피와 넓이를 계산하라)
회사에서 그럼 위에서 나온 가격처럼 물건을 판매한다고 했을 때 ‘t년’과 ‘t+10년’ 중 몇 년 도가 더 많은 이윤을 남겼을까요?
위의 그래프를 보고 나서 증감의 크기를 계산하면 이런 질문에도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이윤의 공식은 ‘이윤=총수입-총지출’입니다.
총수입은 ‘P(가격)×Q(수량)’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t년’에 총수입은 ‘P1×Q1’인 검은색 부분입니다.
그리고 ‘t+10년’에 총수입은 ‘P2×Q2’인 빨간색 부분입니다.
결국 공통적으로 색칠된 부분을 제외하면
검은색깔과 빨간색깔의 영역만 비교하면 됩니다.
물론 총지출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고, 가격의 탄력성을 통해서 정확하게 구하는 것이 올바르게 정답을 도출하는 방식이지만, 기본적인 조건들은 그래프가 넣어진 제시문 속에 주어져 있을 것이며 빠르게 그래프를 해석하는 경우에 이렇게 증감의 크기를 구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P1, P2의 가격과 Q1, Q2의 수량 개수를 정확하게 알고 있으면 더 정확하게 그래프를 해석할 수 있지만, 이번 글은 그래프를 해석하는 태도에 대해 언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위의 방식으로 해석하는 태도를 갖춰 조건에 맞게 대입하는 것으로 그래프를 훨씬 더 쉽고, 빠르게 해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가시적으로 그래프의 증감을 나타내는 것만으로도 그래프를 통해 빠르게 이윤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번외로 경제학에서 그래프를 해석할 때 기억하면 좋은 규칙성
증가 – 우측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
감소 – 좌측으로 이동 (왼쪽으로 이동)
그래서 저는 경제학에서 “‘오른쪽 이동’은 ‘증가’를 ‘왼쪽 이동’은 ‘감소’를 의미한다.”라고 생각하며 공부했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성적표 보니 표점 68 백분위 98로 극적생존 근데 그래서 저 원점수 몇점인 거예요?
-
가보자~
-
저만 그런가요..? 667에서 651됐는데..
-
국어 화작 백분위 79 수학 미적 백분위 74 영어 4 사문 3 백분위 78 생명...
-
빠르면 내년에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ㅋㅋㅋㅋ
-
수능 좆박아서.. 성대 공대 논술 찢어서 그거만 희망걸고있었는데 영어3으로최저떨 ㅋㅋ 인생..
-
난 넣는다고 말했다
-
ㅈㄱㄴ
-
맨날 진짜 실수를 미친듯이 해가지고 단순 계산 실수만으로 문제를 4문제 이상 절고...
-
선택 다맞 화작은 95같던데
-
건홍 될까요?? 3
상경계열이라도 안될까요....?
-
언매 미적 사문 생명 세단광 공대 가능한가요ㅠㅠㅜㅜ
-
대학라인.. 0
언미화생 94 87 93 87.. 영어 3.. 죽고싶다.. 중경외시도 힘들죠..?
-
아님 마킹 잘못한거?
-
만점 3000명 예측이 너무 커서 그랬나 어쨌든 만표 예측에다 88도 갈린 거면 뭐 GOAT 맞네
-
이과고 공대 희망합니다! (다른 과도 괜찮아요) 안정 적정 상향 잡아주시면...
-
올수 확통 4컷인데... 쎈질다하면 뭐하는게 좋을까요?
-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
국어실수해서 백분위 진짜마음에안듦ㅜㅜ 서성한은 스나임? 중앙대는 갈수잇나? 경외시...
-
32223 -> 11221
-
ㅈㄱㄴ용
-
영어 망 1
6모때 영어1이었는데 수능2…ㅋㅋㅋㅋ저같은 분 계시나요..수능날 미역국 먹어서 그런가
-
라인 어느정도가능할까요??
-
말이 씨가 된다고 사수 각 잡았더니 찐으로 하게 생겼네ㅋㅋㅋㅋㅋ
-
중약은 될까요? 라인좀 부탁드려요
-
서성 사회과학 한양대 정외 가능할까요???
-
내 친구 키쿠리가 탈퇴함!!!!! 어디간거니 친구여!!!!!!!!!
-
의대입니다
-
백분위, 등급입니다 국어 93 (2) 수학 81(3) 영어 2 탐구 75 (3)...
-
22 뜨고 최저떨 하하하하씨발
-
진학사에서 임의로 잡은 변표인건가요?
-
ㅣ
-
어디선가 댓글 본거같은데 아직은 반영 안된거죠?
-
건대 갈 수 있죠? ㅠㅠ 혹시 수학 높은 걸로 경희대 아주아주 낮은 과 갈 수 있나요??
-
제발그렇다고해줘
-
백분위 국어83 수학66 사문74 생윤83 입니다 ㅜㅜ 국숭세 바라는 건 무리일까요…
-
미적분 76 0
공통3틀 선택3틀 76인데 백분위 92 뜨는데 제가 한문제를 실수로 더 맞춰서...
-
재능빨로 국어 고정 1 이러면은…
-
인문대라도 힘들까요
-
가채점을 잘못한건가? 화작2틀 -5점이긴함… 백분위80 표준점수119점 표점으로...
-
88 공선 갈리는것도 맞췄잖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백분위로 화작 94 미적 97 물1 99 생1 98 인데.. 탐구반영비 높은데가...
-
12월 한달 남긴 했는데.. 정신과라도 가고 싶은데 못가고 있어요.. 부모 동의...
-
화작 미적 영어 생 지 백분위 92 97 2 81 88 등급2 1 2 3 2 표점...
-
서울대 칸수 0
작년에 성적통지 당일부터 원서 일주일전까지 성대 6칸 최초합 뜨던 곳 원서...
-
어디까지 가능? 제껀 아니고 동생꺼임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