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글] 비문학 경제 개념 정리
안녕하세요. 꽤 오랜만에 정보글로 돌아왔습니다.
그동안 원고를 검토하면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제가 오르비북스와 계약을 했거든요..
올해는 전자책으로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박수)(박수)
저도 최대한 빨리 원고를 마무리 하고 싶은데, 책 하나 만드는 게 정말 쉽지가 않네요.
해야 할 게 꽤나 많습니다.
우선 원고는 6월 초에 마무리 될 것 같고, 편집 과정 생각하면 7월쯤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뇌피셜입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독해분석』 많이 기대해 주세요! ㅜㅜ
----------
비문학에서 경제 지문이 나왔다 하면 두려워지시는 분들 계신가요?
그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경제 지문은 다른 지문과 달리 평가원에서 배경지식을 이미 갖췄다고 가정하고 출제하는 것이 기정사실입니다.
그 근거는 옛 기출에서 경제학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이미 소개했다는 것이죠.
저는 경제학을 배운 적은 없지만, 옛 기출을 뒤져서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들을 정리했습니다.
다가올 6평에서도 경제 지문이 나올 수 있으니 이 정도는 꼭 알아두고 갑시다!
표상을 빠르고 쉽게 하기 위해 이미지를 첨부했으니 이미지 자체를 외우는 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아 그리고 이미지가 발퀄인데, 『독해분석』에는 일러로 업로드되는 점 알려드립니다!
----------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1)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 같은 이자율을 높이면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금리가 높아 대출을 꺼리게 되고, 예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금 금리가 높아 예금을 원하게 된다. 따라서 은행에서 시중으로 돈이 적게 풀리고, 시중에서 은행으로 돈이 많이 몰려 통화량이 감소하는 것이다. 통화량이 감소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율이 낮아져 물가가 낮아지거나 화폐의 가치가 높아져 상대적으로 물건의 가치는 낮아져 물가가 낮아진다.
이자율↑⇒통화량↓⇒물가↓
반대로 대출 금리나 예금 금리 같은 이자율을 낮추면 대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대출 금리가 낮아 대출을 원하게 되고, 예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예금 금리가 낮아 예금을 꺼리게 된다. 따라서 은행에서 시중으로 돈이 많이 풀리고, 시중에서 은행으로 돈이 적게 몰려 통화량이 증가하는 것이다. 통화량이 증가하면, 재화나 서비스의 구매율이 높아져 물가가 올라가거나 화폐의 가치가 낮아져 상대적으로 물건의 가치는 높아져 물가가 올라간다.
이자율↓⇒통화량↑⇒물가↑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2)
물가와 환율만 놓고 단순히 생각해보면,
자국의 물가가 낮아질 경우 자국 화폐로 살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많아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높아진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다시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자국의 물가가 높을 경우 자국 화폐로 살 수 있는 재화나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적어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낮아진다.
자국 화폐의 가치가 낮아진다는 의미는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낮아진다는 의미다. 이는 다시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3)
시장 금리가 하락하는 경우, 외국인 입장에서 자국 은행에 예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자, 즉 투자의 기대 수익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국 은행에서 외국으로의 자금 유출은 증가하고 외국에서 자국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은 감소하기 때문에 자국 화폐의 수요가 줄어들어 자국 화폐의 가치는 낮아지고 환율은 상승한다.
시장 금리↓⇒자국 통화 가치↓=환율↑
시장 금리가 상승하는 경우, 외국인 입장에서 자국 은행에 예금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자, 즉 투자의 기대 수익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외국에서 자국 은행으로의 자금 유입은 증가하고 자국 은행에서 외국으로의 자금 유출은 감소하기 때문에 자국 화폐의 수요가 높아져 자국 화폐의 가치는 높아지고 환율은 하락한다.
시장 금리↑⇒자국 통화 가치↑=환율↓
- 배경지식으로 알아야 하는 경제학 개념4)
수출은 자국에서 외국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외국에서 자국으로 돈이 유입되는 것이다.
돈이 유입될 때 보통 외국 통화에서 자국 통화로 환전된다.
수입은 외국에서 자국으로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신 자국에서 외국으로 돈이 유출되는 것이다.
돈이 유출될 때 보통 자국 통화에서 외국 통화로 환전된다.
경상 수지는 수출로 유입되는 돈에서 수입으로 유출되는 돈을 뺀 값이다.
환율이 증가할 경우,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비율이 증가하는 것이므로 국내 기업의 경우 같은 양을 팔아도 이익이 증가한다. 따라서 외국에서의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약간 내려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전략을 통해 국내 기업은 총 이익이 증가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수출로 유입되는 돈이 증가한다.
환율이 증가할 경우,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비율이 감소하는 것이므로 외국 기업의 경우 같은 양을 팔아도 이익이 감소한다. 따라서 자국에서의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을 약간 올리는 등의 전략을 쓰지만 판매량이 감소하는 문제 등으로 외국 기업은 총 이익이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수입으로 유출되는 돈은 감소한다.
따라서 환율이 증가할 경우 경상 수지는 흑자이다.
환율↑⇒수출로 유입되는 돈↑∧수입으로 유출되는 돈↓=경상 수지 흑자
환율이 감소할 경우, 환율이 증가할 경우와 반대이다.
환율↓⇒수출로 유입되는 돈↓∧수입으로 유출되는 돈↑=경상 수지 적자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팔로우' 눌러주세영
0 XDK (+1,220)
-
1,000
-
100
-
100
-
10
-
10
-
고12껀 기억 안나서 고3만 국어 66점 24 9모 수학 53점 23 5모 영어...
-
잘자요 1
내 소중한 사람 행복했어요
-
다른현실적인이유는다제쳐두고걍내가삼수까지망했다는사실을버틸수있을지를모르겠음
-
당사자는 사과하면서 정중하게 얘기하는데 상대방은 일단 돈쳐받았으면 사과부터 박고...
-
사실 남자친구가 없음 혼자서 시간표를 짬 사실 시간표도 안 짬 그냥 듣고싶은 교양을...
-
마지노선으로 생각하세요?
-
또 그러면 전공때 뒤에서 문제풀기도 애매하고
-
아침 6시에 자서 오후 4시에 일어나는데;;;
-
잘자요
-
생각해보니까 걍 나같아도 돈 저렇게 우루루 받아놓으면 한명이 내는 70만원이야 그리...
-
맞팔좀 하세요 3
흠
-
꽤 순항이야
-
군대에서의2년이마지막코인이야이제더는할수없어
-
남자인 것 같은데 남자가 아닌 것 같은 느낌이야
-
엄ㅁ 0
엄마랑 올영 같이 가는거 ㄱㄴ?
-
아오 국어시치;;;
-
잠 안와서 조졌네 이거
-
궁금
-
현재 매삼비 시리즈랑 마더텅 푸는데 동일한 지문이 많이 나오는데 소거하고 다른...
-
국어 3컷(고2 3모) 수학 5등급(고1 3모) 영어 4등급(고3 6모) 한지...
-
안녕! 2
난
-
분명 물리보단 훨 잘하는데 계속 불안함
-
빡통이 등장 2
확통 커로 49 등장
-
ㅇㅇ?
-
너무 미련이 남고 최선을 다해보지 못했다는 씁쓸함이 너무 큼 또 보면 등골브레이커겠지
-
실전개념 파트만 해볼까;;
-
유일하게 자랑스럽게 꺼낼 수 있는 과목 근데 인간적으로 컷 예상보다 높아서 당황함...
-
에휴이
-
모고보면 낮1~높3 왔다갔다 하는데 고1,2 모고 기준 문학은 다맞거나 많이 틀려도...
-
부끄러워
-
그건 사실이야
-
과목별 커로우 0
시발 현역꺼를 빼먹음 ㅋㅋ 국어 80 수학 88 영어 2 생1 59 지1 79...
-
야 코 걔 맞음ㅋㅋ 시청자좀 차면 시작한댕 tiktok.com/live/soeun
-
그녀를 생각한지도 벌써 오랜시간 지났고 그녀와 함께 하교를 했던 어떠한 다리건너편...
-
또 있으싱가요..
-
국사 커하 1 커로 2 국어(화작) 커하 97 (2411) 커로 90 (2409)...
-
난 물리에다가 3
N제 7권은 박은 듯 점수는 왜 그러냐는 나쁜 말은 ㄴㄴ
-
1.5년 쓰레기통에 박는급으로 날리고 나니까 1년 크다는게 안와닿았는데 좀 쌓이니까...
-
지옥에가서도난수능을보겠다
-
전 잘래요 2
ㅂㅂ
-
평가원 커로 2
87 96 2 92 94 서성한 되려나 이거
-
수능 성적 ㅇㅈ 1
ㅈ밥 등장
-
사탐 궁금한 게 있는데 11
사탐 수능 전까지 어떤 커리를 타며 어느정도 문제를 풂?
-
나만 기회비용 계산할 때 재밌는거 아니지
-
국어 61 수학 81 영어 3 화1 59 생1 40 생2 96
-
커로 3
66769
-
커로 0
22423
-
96 96(미적) 2 99 99 정법사문 69 78(확통) 3 68 77 정법사문
-
커로메타야? 2
23123
안돼
헉 사탐 경제 선택의 이점이 사라졌다
멀고도 험했다.. 26 컷 왜이리 높냐..
나도 배경지식 정리 콘텐츠 좀 올려볼까 싶네요 ㅎㅎ
경제라는 게 인간 본성하고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서
이것만 이해해도 평가원 경제지문 푸는데 지장없음
진짜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아무래도 수능에 경제지문이 나올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하던데 이 주장에 동의하시나요
매우 높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작년에 경제 지문이 안 나왔기 때문에 올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는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다
이뜻이 우리나라 돈을 다른나라 돈으로 교환한다는 비율이 높아진단 뜻인가요?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의미는 교환율이 높아지는 게 아니라 교환할 때 화폐 간의 비율이 높다진다는 의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진다는 건 자국 통화를 물건이라고 가정해보면 물건의 값이 오르는 거니 자국 통화가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치가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자국 통화에 대한 외국 통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지면 외국 통화에 대한 자국 통화의 교환 비율, 즉 환율은 낮아지죠. 자국 통화를 분자에, 외국 통화를 분모에 두었을 때 분모가 분자에 비해 커지는 건 분자가 분모에 비해 작아지는 걸 의미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본문의 이미지에도 이 설명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독해분석 책이 언제 나오는지 알 수 있을까요?
곧 나옵니다!
다음주에는 업로드 될 것 같습니다. 기다리시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 댓글 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