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간단 분석/포장지 벗기기가 어려운 시험/작수랑 비슷?~조금 더 어렵?
완전히 풀어보지는 않았고, 전체적인 발상과 풀이 과정 생각해봤을 떄 학생들 체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체적인 난이도>
9모 보다 난이도가 훨 높은 것 같습니다. 6모와 난이도가 비슷했지 않았을까 판단이 됩니다.
1등급 컷은 작년 수능과 유사할 것 같은데, 2이하 등급컷이 작년 수능보다 무너지지 않을까 에상됩니다.
<공통 문항 간단 분석>
- 시험장에서 10번에서 제일 먼저 걸려넘어졌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속도,위치에 대한 문제가 나오면 유독 학생들 정답률이 낮아지는데기출에서 흔하게 보이는 느낌과는 거리가 있어서 당황을 많이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12번은 그래프 개형을 그려보면서 판단을 해야하는데, 보통 12번에서 이정도로 개형을 그려보게 시키지 않으니.. 여기서 또 걸려 넘어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근데 포장지를 조금만 벗겨도 or 아 접할 때겠지 뭐~ 라는 생각으로 했다면 맞췄을..)
- 13번 도형은 9모 보다 더 어렵고, 조건이 대놓고 나왔다기 보다는 구해야하는 대상을 관찰하면서 방향을 잡아야해서 6모 13번 보다 난이도가 낮은 정도라고 보입니다.(조건 끝까지 안 읽었으면.. 시간 조금 소모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14번은 그냥 14번 자리 답다. 에 가깝습니다. 다만 문제 이해는 못 하고 무지성으로 특수일 때를 박아넣었다면 풀수는 있는..
(약간 9모 냄새 나기도 하는데, 다항함수를 다루는 방식이라 학생 체감은 더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9모 13,14의 콜라보?)
- 15번은 나름 빈출 형태라서 6,9모랑 비교했을 때 비슷한 난이도? 혹은 조금 더 쉽다 느낌에 가깝습니다.
- 19번은 삼각함수 문항이나, 수2에서 자주 표현되는 방식을 활용해서.. 수2 기출분석을 등한시했다면 잠깐 멈칫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 20번은 삼차함수 비율관계를 잘 쓰면 쉽게 풀립니다. 기출에 거의 동일한 문항이 존재합니다.
다만 지름과 직각의 관계 -> 기울기 곱으로 해석 안했다면...
(6모 20번쯤 난이도~ 조금 더 어렵다.)
- 21번은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문제 형태로 꽤나 생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난이도가 9모 21번 보다는 어렵고, 6모 21번 보다 쉬었다고 판단됩니다. 작년 수능 21번이랑 난이도 측면에서는 유사하지 않을까 합니다.
- 22번은 특이하게도 19번의 조건해석과 유사한 부분이 나왔습니다. BOX해석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나..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는 문제라고 보입니다. 보통의 킬러~어려운 킬러 사이일 것 같습니다
<미적분 간단 분석>
- 26번은 삼각함수와 다항식의 곱이라서 애초에 학생들이 느끼는 난이도가 어느정도 있어서, 적분 파트 가볍게 생각한 3등급 이하 학생들은 틀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딱 27번 자리에 오는 계산 문제로 여겨집니다. 기출에 흔하게 있는 형태라서 체감 난이도는 그냥 계산이 귀찮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28번은 6모처럼 낯설게 느껴지면서도 익숙한? 느낌. 적당히 그래프 그려보고 의미 파악하고 등등.. 뭔가 옛날 기출에서 보이던 추론?
적당히 잘 맞춰가면 할만한데. 27번의 계산을 끝내고 넘어왔을 때 부담도 있고, 식이 직접적으로 주어지지 않으니 망연자실했을 것 같네요.
(뭔가 매개변수 문제들 중에 나 매개변수일까 아닐까? 조차 인지가 안 되도록 만든 문항 감성?)
- 29번은 올해 6모 30번을 떠올리게 하는 문항으로, 올해 기출 분석을 잘 했다면 조금 계산이 불편해서 그렇지 할만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공비에 따른 케이스 분류를 잘 했냐 안 했냐에 따라서 희비가 갈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에 이 번호대 진입했으면 시간 때문이라도 쫄려서 계산 트라이 안 했을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 30번은 기출 킬러와 n제 킬러로 학습했다면 충분히 풀 것 같습니다.(약간 21~22 드릴에 많이 있던 느낌)
종합
- 최상위권 학생들은 계산 부담감으로 시간이 조금 부족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미적분을 가볍게 공부하고 들어간 경우 3점 문항들도 꽤 틀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 전체적인 난이도는 6모와 비슷하거나 6모 보다 시험 운영이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 9모 난이도 생각해서 수학 공부 비중을 줄였거나 가볍게 공부했다면 이번 수능은 많이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 9모랑은 다른 시험지에 가깝다고 느껴집니다.
- 작년 수능이랑 비슷~ 조금 더 어려운 느낌.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짜 암것도 안하고 출석하기 + 중간,기말고사 딱시험전날만 공부하기로 3.5 받음...
-
화작+지1에 사탐1 이 낫죠?? 무휴반 or 반수고 21수능 봤었슴다.. 목표는 연고공
-
ㅋㅋㅋㅋㅋㅋㅋ 2
ㅅ ㅂ ㄹ ㅁ 는 금지어인데 씨발롬아는 금지어 아닌게 ㅈㄴ 웃기네 ㅋㅋㅋㅋㅋ
-
목공강 만드시나요?
-
이분은 성불하셨겠지
-
과탐 선택이 생지가 아니라면
-
시발점 볼륨 ㅈㄴ큰데….. 25분 1~19까지 15틀인데 시발점……..
-
23수능때 만점자가 3명이었는데…ㅠㅠ
-
근데 ㄹㅇ 25수능보다 제가 친 고1 3모가 더 어려운듯 0
"1컷 76점" 이거 3받고 ㄹㅇ 충격먹음
-
여캐일러 투척 7
1일차(?)
-
얼버기 4
안녕하세요
-
오늘 공부한거 사진은 아니더라도 오픈카톡에 기록하기 이런거히면 좀 좋을거같아서...
-
증거물이 여기 있는데
-
안인데 추움 1
이게 겨울...?
-
서성한중은 몰라도 서연중은 뭔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정시는 아니고 수시에요 적당히 서울대 중간공정도 붙을 성적은 나오는데 전기컴공은...
-
올해 개념완성/실전문제풀이 교재 내년어 그대로 써도 된다고봄? 개정 많이 되는편인가
-
ㅇㅇ고딩도 갈 수 있음 그래도 너무 어려보이면 안댐 상식적으로 물론 저는 업소 안갑니다
-
학식 가격 1
부모님이랑 용돈 얘기 중인데요 기본적인 교통비, 식비만 받으려고 해서요...
-
수시 망해서 정시로 가야할듯 한데 혼자 진학사 텔그 등등 보고 쓰는거랑 컨설팅이랑...
-
두근두근 서울여행
-
3362개 생각보다 적네
-
그 많은 오르비언중에 나만 팔로우한 이유가 뭐임? 한둘이 아니네
-
수가생1지1 20수능 36557>21수능 12112
-
잘보고 입시판 완전히 뜨는거 확정이면 시원하게 그냥 다 버려버릴텐데 그것도 아니면...
-
맞팔 분들은 해당안됨;;; 26시즌 옯망주 발굴ON
-
오답 vs 정답 0
[문제] [오답] [정답] 인생에 정답은 없는게 아니라 사실 사람들은 원래 정답보다...
-
177/917 이라... 바로아는사람들신기함
-
씨발롬아그때나랑썸탔잖아!!!!!!!!
-
이렇게 처음에 시작했었다가 거세게 붉어졌던거 같은데 과거에도...
-
그럼 죽어
-
덕분에 미련 사악 버린다ㄱㅅ요
-
항상 1등급만 받아왔는데 지인 분께 하위권 학생 과외가 들어왔어요 심지어 고2.....
-
얼버기 2
다들 기분좋은 불금 보내요
-
두고봐 네가 이기나 내가 이기나 해보자
-
기상 완료 오늘 알바 대타가야됨 ㅇㄴ
-
간밤에 6
두명 탈릅에 한명 팥췬가
-
드론 전문가면서 0
각운동량 보존 법칙을 모른다는 사실이 매우 개탄스럽다.
-
얼버기 2
오늘도화이팅이에여
-
5분 휴식 4
하하
-
얼버기 1
-
카페인도 끊었는데 잠이 안옴
-
작년에 한양대 공대 붙여놓은 후 1학년 1학기에 모든수업 빠지고 학사경고 받고...
-
대학 2번 옮기고 군대까지 다녀온 형 보면 난 아님ㅎ
-
히히 1
우히히
-
ㄴ 이분 바보 1
11시에 깨워쥬
앜ㅋㅋㅋㅋㅋ
수학에서 변별력 확보하려나보네요 지난번처럼
이번엔 국,수 모두에서 번별력 확보한 것 같아요
작수보다 어렵나요?
비슷한 것 같아요. 계산량은 더 있는 것 같아서, 시험 운영은 좀 더 어려웠을 것 같은 느낌?
여기서 과학1 난이도 올리고
과학2 물로내면 딱
황벨일듯요
과탐까지 어려우면 n수 조장
그래서, 킬러문항이 있었나요? 평이한 느낌이었을때 많이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 수능은 어차피 줄세우기라 끝까지 멘탈 붙잡고 가는 것이 중요한데...
못 맞출만한 문항(옛 킬러들..)은 없었다. 라고 봅니다. 1컷은 작년과 유사하지 않을까싶네요. 2등급 이하가 무너질 시험지에 가까운듯합니다.
진짜 저 9월에는 시간남았는데 이번엔 시간도 부족했어요 친윤아님...ㅠㅠ슬푸다..
현장에서는 포장지 벗기느라 시간을 썼는데, 거기다 게산도 조금 이게 뭐지? 싶었을 것 같아요.
고생했습니다